사이트 내 전체검색

우리의 주장

기사 | 일방적인 강요는 문제해결의 걸림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9-02-04

본문

 

일방적인 강요는 문제해결의 걸림돌

 

지금 남과 북사이에 민족적 화해와 단합 평화번영의 기류가 조성되고 있는 것과 함께 북미사이에도 해빙기가 마련되고 있어 내외의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사상처음으로 북미정상회담이 진행되고 6.12공동성명이 발표된 것은 지구상에서 가장 적대적이던 두 나라사이의 관계를 극적으로 전환시키고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는데 크게 기여한 역사적 사변이었다.

북은 새 세기의 요구에 걸맞게 두 나라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고 한반도에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지향한다는데 대해 천명하였다.

이에 따라 북은 이미 더이상 핵무기를 만들지도 실험하지도 않으며 사용하지도 전파하지도 않을 것이라는데 대해 내외에 선포하고 여러가지 실천적 조치들을 취해왔다.

이것은 북이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고 북미사이의 관계를 정상화하며 핵문제를 올바로 해결하기 위해 얼마나 성실하게 노력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문제는 북의 진정성있는 노력에 미국이 얼마나 화답하며 따라서는가 하는 것이다.

국제사회는 지금 미국이 북의 성실한 자세와 입장에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하는데 대해 촉각을 세우며 주시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시기와 같이 공정성이 결여된 일방적인 주장만을 앞세우면서 좋은 분위기를 흐려놓지 않겠는가 하는데 대한 우려와 회의심도 없지 않다.

사람들사이에 진정이 없이 자기의 이익만을 내세우면서 그것을 고집한다면 신뢰와 믿음에 금이 가고 종당에는 갈라지거나 외면하는 것이 상례이다.

나라들 사이에도 마찬가지이다.

한쪽에서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신뢰와 믿음을 쌓기 위해 온갖 성의와 노력을 다 하고 있는데 다른 한쪽에서는 자기의 이익만을 앞세우면서 일방적인 주장만 한다면 신뢰가 허물어지고 사태가 악화될 뿐이다.

일방적인 강요는 문제해결에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을 뿐아니라 이미 마련되었던 성과까지 말아먹는 악결과를 빚어내게 된다.

특히 나라와 민족의 존엄과 자주권을 생명처럼 간주하는 북에 일방적인 강요를 하는 것은 무장해제를 하고 그것을 통해 불순한 목적을 추구하려는 것외 다름이 아니다.

지난해 급속히 진전된 남북관계현실은 북미사이에도 서로의 고질적인 주장에서 대범하게 탈피해 상호 인정하고 존중하는 원칙에서 공정한 제안을 내놓고 올바른 협상자세와 문제해결 의지를 가지고 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바로 여기에 서로에게 유익한 종착점으로 가는 길이 있다.

우리 민족과 국제사회는 미국이 북의 대범한 조치에 상응하는 조치를 따라세운다면 얼마든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Copyright © 2001 - 2019 반제민족민주전선 《구국전선》편집국 All rights reserved.
우로